제 목 < 감당할 수 없는 다른 길 - 3 >

말씀 마2:1-12

 

   

1. 상황을 중심으로

 

2: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2:2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2:3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1) 헤롯 왕 때 - 정통 유대인이 아님 - 언약의 후손()이 아님 - 야곱과 에서의 관계

Note : 에서의 후손인 이두메 사람(Idumean) 안티파터(Antipater)의 아들 - 권력에 집착 - 10명의 아내 -

첫 아내의 아들(안티파터), 둘쩨 아내와 두 아들를 죽임 - 질병으로 최후(B.C.4) - J 탄생 문제

(2)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 동명지명(갈릴리와 유대) - '에브라다'(48:7) - 예루살렘 남쪽 8km 지점

(3) 동방으로부터 - 바벨론이었다는 견해가 가장 타당 - 유대인 포로들이 정착하고 있었기 때문

(4) 박사들 - ‘바벨론의 모든 지혜자들’(2:2,48; 4:6,7) - 바벨론의 천문학과 점성학에 해박한 지식자들

(5)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냐 - 이방인들이 이해하고 있던 메시야의 별칭

- 헤롯은 진짜 유대왕이 아님을 공포함과 같은 의미

Note : 세계 각처에 흩어진 유대인들에 의하여 유대에서 나시는 메시야가 유대를 구하고 온 세상이 그로

인해 축복받는다는 사상이 팽배했음

(6) 그의 별을 보고 - θJ의 탄생을 유대의 사건으로만 국한시키지 않으셨음 - 이스라엘 멸망의 사건에

주변국을 사용하신 것과 같음(24:17)

(7) 듣고 소동한지라 - J의 도래가 악인들에게 미칠 궁극적인 영향력

 

2. 대적의 상황 - 정치와 종교의

 

2:4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냐 물으니

2:5 이르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2:6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서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2:7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2:8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

게 경배하게 하라

 

(1)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 권력의 하수인들 - 사두개와 바리새인 출신들 - 시대의 악함

(2) 유대 땅 베들레헴아 - 다윗왕의 고향(삼상16:1-18) - 메시야가 탄생할 곳으로 예언

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

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영원에 있느니라

(3) 가만히 - 정치적 술수와 음모에 능통 - 은연중에 일을 추진 - 사악한 행동으로 연결(:16) - 음모와 잔인

(4)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 태어난 '유대인의 왕'이 훼파된 다윗왕국을 회복하기 위해 θ께서 보내신

메시야임을 알고 있었음 - '메시야왕국'에 대한 정면 도전

(5)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 경건을 가장한 혜롯의 위선 - 거짓 경배

 

3. θ의 길

 

2:9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서 있는지라

2:10 그들이 별을 보고 매우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2:11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의 어머니 마리아가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2:12 그들은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을 받아 다른 길로 고국에 돌아가니라

 

(1) 동방에서 보던 그 별 - θ의 밝은 계시의 별이 다시 나타남 - J께로 인도하는 유일한 힘은 θ의 계시뿐

119: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2)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 지명, 지정, 택함, 인도, 예정 등의 모든 의미를 내포함

9:22 이틀이든지 한 달이든지 일 년이든지 구름이 성막 위에 머물러 있을 동안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진영

에 머물고 행진하지 아니하다가 떠오르면 행진하였으니

(3)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 기쁨이 절정 - 사실을 확신

(4) 아기께 경배하고 - 경배의 대상은 오직 J 한 분 - 마리아는 경배의 대상이 아님 - 사도 X

(5) 보배합 - 아름답고 고귀한 마음(예물)의 저장소

(6) 황금과 유향과 몰약 - 황금 : 메시야 왕권, 유향 : J의 신성(神性), 몰약 : X의 수난과 죽음을 상징

- 칼빈(Calvin) / 왕과 제사장과 그분의 장사(葬事)되심을 각각 상징한다고 언급

(7) 꿈에 헤롯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지시하심 - J를 지키시기 위하여 사단의 악한 계획을 무산시키시는 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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