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14 - 믿음이 온 후로는 >

말씀 갈3:21-25                  

 

1. Unity(연합)

 

3:21 그러면 율법이 하나님의 약속들과 반대되는 것이냐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만일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더라면 의가 반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1) 약속들 - ‘’ - 아브라함에게 주신 복 - 언약 부르심 칭의 영생

12:1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고향과 친척과 아버지의 집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라

12:2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하게 하리니 너는 복이 될지라

(2) 반대되는 것이냐 - 율법과 약속은 서로 대립되지 않는다 - 양자는 근본적으로 θ으로부터 왔기 때문

(3) 결코 그럴 수 없느니라 - 율법이 죄인을 X에게로 인도하는 역할 / 약속은 X 안에서 구원을 얻게 함

- 복음(율법과 새 계명) - 율법은 복음 안에 포함 - θ의 구속경륜에 필요한 요건

(4) 능히 살게 하는 율법을 주셨더라면 - 율법 자체가 구원의 능력이나 조건이 된다면 - 율법주의

(5) 의가 반드시 율법으로 말미암았으리라 - 유대주의의 논리 - 부당함과 모순임을 강조

 

2. 믿음이 오기 전

 

3:22 그러나 성경이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으니 이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이라

3:23 믿음이 오기 전에 우리는 율법 아래에 매인 바 되고 계시될 믿음의 때까지 갇혔느니라

 

(1) 성경이 - 율법을 중심으로 한 성경 - 구약

(2) 모든 것을 죄 아래에 가두었으니 - 타락된 모든 피조 세계 - 구원 받기 전의 모든 사람들

8:22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3:10 기록된 바 의인은 없나니 하나도 없으며

(3) 믿음으로 말미암는 약속 - 율법으로 정죄된 자들은 역으로 약속의 대상자들이다 - 구원, 영생

9: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나는 의인

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4) 믿는 자들에게 주려 함 - 택함 받은 자를 의미 - 모든 것과 연결

3:22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모든 믿는 자에게 미치는 하나님의 의니 차별이 없느니라

(5) 율법 아래에 매인 바 - 죄라는 감옥에 묶어둔다는 의미 - 붙잡아 둔다 - 죄인의 신분

- 현금까지 계속되었음을 암시

(6) 계시될 믿음의 때 - faith should be revealed - J.X.의 오심과 사역 성령임재

성경의 완성 - :22의 성경(구약)과 연결

 

3. 믿음이 온 후로는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3:25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초등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

 

(1)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 - '아이를 돌보는 자', '어린아이에게 시중 드는 자'라는 의미

- 6세에서 16세까지의 아이들을 돌보는 노예 신분의 사람 - 몽학선생, 가정교사

- 가정의 예법을 가르치기도 하며 아이가 학교에 오고 갈 때에 길을 인도하는 노예

(2)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 - 최종 목적은 징계가 아니라 인도, 안내임

(3) 믿음이 온 후로는 - J.X.의 오심과 사역 성령임재 성경의 완성 - 이루어진 후

- 성령시대, 은혜 시대 - 성경을 통해 믿음의 역사를 이루어감

(4) 초등교사 아래에 있지 아니하도다 - 율법의 기능이 J.X.에게 연결, 속해버림

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

이라

17:3 그 때에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이 그들에게 보이거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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