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말씀을 말을 하라 - 61 >

말씀 마15:12-20

  

1. 상황과 환경

 

15:12 이에 제자들이 나아와 이르되 바리새인들이 이 말씀을 듣고 걸림이 된 줄 아시나이까

15:13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심은 것마다 내 하늘 아버지께서 심으시지 않은 것은 뽑힐 것이니

15:14 그냥 두라 그들은 맹인이 되어 맹인을 인도하는 자로다 만일 맹인이 맹인을 인도하면 둘이 다 구덩

이에 빠지리라 하시니

 

(1) 제자들이 나아와 - 스승의 거침없는 징벌적 대답에 대한 두려움 - 최고 종교지도자들이기 때문 - 상항

(2) 말씀을 듣고 걸림이 된 줄 아시나이까 - 잘못된 율법관을 지적한 J의 말씀에 대한 분노와 실족 - 당연

- 자기관념에 대한 모순의 분노 - 고집을 지키려는 수단이 분노 - 거짓자들의 공통 반응

(3) 아버지께서 심으시지 않은 것은 뽑힐 것 - 바리새인과 서기관들의 율법주의는 가라지임을 암시함(13 )

- 전통과 교리를 의미함이 아니라 그것으로 복음을 가리려는 것들을 의미 - 전통 교리는 진리를 위한 것

(4) 그냥 두라 - 덮으라는 의미가 아니라 분명히 분별하되 물리적, 전면전은 피하라는 의미 - 유기가 아님

- 오로지 징벌을 유예하는 것은 곡식(성도)에 대한 염려와 배려때문 - 알곡을 보호할 의무

13:29 주인이 이르되 가만 두라 가라지를 뽑다가 곡식까지 뽑을까 염려하노라

(5) 맹인이 되어 맹인을 인도하는 자 - 분별하여 무지한 성도들이 거기에 빠지지 않도록 하라는 의미

- ‘둘이 다 구덩이에 빠지리라’ - 교회는 성도들을 구하려하지 않고 징계를 우선하려한다 - 능력부족

(6) 구덩이 - 사람들로 하여금 X를 불신케 하여 영원한 멸망에 이르게 함 - 그렇게 되어서는 안됨

 

2. 맹인괴 맹인의 구분

 

15:15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이 비유를 우리에게 설명하여 주옵소서

15:16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도 아직까지 깨달음이 없느냐

15:17 입으로 들어가는 모든 것은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내버려지는 줄 알지 못하느냐

15:18 입에서 나오는 것들마음에서 나오나니 이것이야말로 사람을 더럽게 하느니라

 

(1) 설명하여 주옵소서 - 율법과 율법주의에 대한 구분을 아직도 모름 - 교리와 교리주의, 전통과 전통주의

(2) 너희도 아직까지 깨달음이 없느냐 - 성령이 임하신 후 성령의 조명을 통해서만 가능 - 이해와 깨달음

(3) 말하기를 - 변명하기를 - 부모에게 핑계대기를

(4) 배로 들어가서 뒤로 내버려지는 줄 알지 못하느냐 - 11, 14장 규례를 놓고 가부를 논함이 부당

- 음식은 논함의 대상이 아니라 권함의 대상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는가? - 논쟁의 대상이 음식이냐?

(5) - 말과 말씀 - 구분은 복음이냐 사람 말이냐에 따라 구분 - 둘 다 안에서 나옴(심령)

- 성도는 말과 말씀을 구분하는 분별력을 가지도록 양육해야 할 책임을 가져야 한다 - 교회

(5) 마음에서 나오나니 - 인간이 지닌 지(). (). ()의 핵심적 보고 - 짐승과 구별

- 인간은 마음의 지배권한에 따라 - 두 법 - 선한 법(복음) / 죄의 법(더러움)

 

3. 죄의 법

 

15:19 마음에서 나오는 것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15:20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요 씻지 않은 손으로 먹는 것은 사람을 더럽게 하지 못하느니

 

(1) 마음에서 나오는 것 - 죄의 법에 의해 지배되는 마음을 의미 - 위장, 거짓 - 사단의 속성

-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

5:22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

1:28 또한 그들이 마음에 하나님 두기를 싫어하매 하나님께서 그들을 그 상실한 마음대로 내버려 두사 합

당하지 못한 일을 하게 하셨으니

1:29 곧 모든 불의, 추악, 탐욕, 악의가 가득한 자요 시기, 살인, 분쟁, 사기, 악독이 가득한 자요 수군수군

하는 자

(2)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 - 형식주의와 거짓은 사람(성도)으로 하여금 더럽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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