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9 열매를 맺는 세례 >

말씀 눅3:1-14

 

1. 빈 들에서                                   

 

3:1 디베료 황제가 통치한 지 열다섯 해 곧 본디오 빌라도가 유대의 총독으로, 헤롯이 갈릴리의 분봉 왕으

, 그 동생 빌립이 이두래와 드라고닛 지방의 분봉 왕으로, 루사니아가 아빌레네의 분봉 왕으로,

3:2 안나스와 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에 하나님의 말씀이 빈 들에서 사가랴의 아들 요한에게 임한지

3:3 요한이 요단 강 부근 각처에 와서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를 전파하니

3:4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 바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있어 이르되 너희는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

의 오실 길을 곧게 하라

3:5 모든 골짜기가 메워지고 모든 산과 작은 산이 낮아지고 굽은 것이 곧아지고 험한 길이 평탄하여질 것이

3:6 모든 육체가 하나님의 구원하심을 보리라 함과 같으니라

 

(1) 디베료 황제가야바가 대제사장으로 있을 때 시대적 배경 역사적 등장인물들을 제시 - 기록된 배경

- 이방인에게 보내는 서신이므로(데오빌로 각하) 복음의 사실성을 증명하고자하는 의도가 내포

(2) 말씀이요한에게 임한지라 사역의 시작 말씀은 사역의 동력(움직이는 말씀과 증거, 선포하는 말씀)

(3) 요단 강 부근 각처 세례를 베풀기에 적합한 위치 두루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파 J 사역형태 계시

(4) 죄 사함을 받게 하는 회개의 세례 - 요한이 전하는 메시지의 핵심 복음을 받아들 수 있는 율법()

- 진정으로 회개하는 자가 죄사함을 얻는다는 약속의 구체적인 표시 -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예표

(5) 선지자 이사야의 책에 쓴 바함과 같으니라 40:3-5 전체(only) 인용

(6) 주의 길을 준비하라 그의 오실 길을 곧게 하라 걸림이 되는 장애는 죄

- 인간의 죄(교만, 거짓, 불의와 불신 등)을 회개하고 구속의 메시야를 맞이해야 함을

2. 피하수 없는 자들

3:7 요한이 세례 받으러 나아오는 무리에게 이르되 독사의 자식들아 누가 너희에게 일러 장차 올 진노를 피

하라 하더냐

3:8 그러므로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고 속으로 아브라함이 우리 조상이라 말하지 말라 내가 너희에게 이

르노니 하나님이 능히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3:9 이미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좋은 열매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져지리라

 

(1) 세례 받으러 나아오는 무리 , 요에서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로 밝히고 있음 - θ의 유기를 암시

- 장차 올 진노를 피하라 하더냐

(2) 회개에 합당한 열매 내적변화에 의해 외적으로 표현

(3) 이 돌들로도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게 하시리라 종교적 특권, 혈연적 계보나 의식이 구원의 조건이 아님

- '돌들'이 바로 이방인들을 나타낸다고 주장 택함에 있음

(4) 도끼가 나무 뿌리에 놓였으니 예정론 암시 열매 없는 나무는 정해져 있으며 불에 던져 진다

 

3. 나타나는 열매

 

3:10 무리가 물어 이르되 그러면 우리가 무엇을 하리이까

3:11 대답하여 이르되 옷 두 벌 있는 자는 옷 없는 자에게 나눠 줄 것이요 먹을 것이 있는 자도 그렇게 할

것이니라 하고

3:12 세리들도 세례를 받고자 하여 와서 이르되 선생이여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 하매

3:13 이르되 부과된 것 외에는 거두지 말라 하고

3:14 군인들도 물어 이르되 우리는 무엇을 하리이까 하매 이르되 사람에게서 강탈하지 말며 거짓으로 고발

하지 말고 받는 급료를 족한 줄로 알라 하니라

 

(1) 무엇을 하리이까 구원은 무엇을 하여서 얻는 것이 아님 죄인임을 먼저 깨닫는 것

(2) 나눠 줄 것이요 내것 내것 하지말라 자기중심적 신앙()

(3) 거두지 말라 탐하거나 강탈, 토색하지 멀라 - 족한 줄로 알라

Note : 요한의 답은 모두 율법에 명시된 것 모든 합당한 열매는 J.X.를 영접함으로 나타나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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