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사도행전 21 너 주의 사람아 >

말씀 행11:1-30

 

. 서론

 

1.가라고 하시는 곳으로(10:1-48) - 베드로와 고넬료의 만남

(1) 아나니아와 사울의 만남과 같은 흐름 동역자를 연결시키는 θ의 사역

(2) 베드로에게 잡아먹으라먹으라 이것은 내 몸이니라’(26:26)의 개념 영혼과 함께 하라는 의미

(3) 청하여 말을 들으려 하느니라(:22) - 친척과 가까운 친구들을 모아 기다리더니(:24) 공동체 복음

(4) 성령이 말씀 듣는 모든 사람에게(:44) - 말씀 듣는 자가 옳게 깨달을 수 있도록 성령임재의 목적


2. 본문

- 10장의 사건을 예루살렘 교회에 보고 이방인 교회를 인정함 안디옥 교회로 파견, 사역


. 본론

 

1. 보고와 승인(:118)

 

(1) 할례자들이 비난하여(:2) - 개종한 유대 Xn 전통과 율법의 굴레를 벗어나지 못한 자들 - 경건주의

(2) 이 일을 차례로 설명하여(:4) 10:910:48 다시 그대로 기록한 이유 확인시키려는 누가의 의도

(3) 내가 누구이기에 하나님을 능히 막겠느냐(:17) - 전적 θ 역사, 성령 역사 -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4) 이방인에게도 생명 얻는 회개를 주셨도다(:18) 깨달음의 선포, 승인 베드로의 깨달음과 연계

-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다 받으시는 줄 깨달았도다’(10:35)

 

2. 바나바와 안디옥 교회(:1924)

 

(1) 베니게와 구브로와 안디옥까지(:19) 페니키아, 기프로스, 안디옥 션교의 진행

- 수리아 안디옥 : ,서 문화가 혼합 / 선교의 전진기지 / 중요한 신학적 본산(알렉산드리아, 로마)

(2) 헬라인에게도예수를 전파하니(:20) 디아스포라 유대인Xn들이 복음선교 동참 언어의 이점(방언)

(3) 수많은 사람들이 믿고 주께 돌아오더라(:21) 오순절 각종 방언을 나타낸 의미 선교방향 제고

(4) 바나바를 안디옥까지 보내니(:22) 예루살렘 교회는 지방 교회를 공인하고 합법화하는 권한을 가짐

- 바나바가 안디옥에서 가까운 구브로 사람 / 언어 소통 문제로 적격자였을 것으로 추정

- ‘착한 사람이요 성령과 믿음이 충만한 사람이라’(:24)

 

. 결론

 

1. 너 주의 사람아(:2530)

 

(1) 사울을 찾으러 다소에 가서(:25) - 다소로 가서(9:30) 머문 기간 10년 추정 - ‘십사 년 후’(2:1)

- 헬라 문화권 언어의 문제 사울이 초대 교회의 중요한 사역자기 되는 길을 도움

(2)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26) 이방인 교회와 교인의 공인화

(3) 흉년이 들리라 하더니 글라우디오 때 통치 기간 중 심한 기근이 여러 번 있었음

(4) 유대에 사는 형제들에게 부조를 보내기로 이방교회와 예루살렘 교회의 나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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