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로마서32–가지와 가지-11장13-24절-20190901
제 목 < 로마서 32 – 가지와 가지 >
말씀 롬11:13-24
1. 언약의 뿌리
롬11:13 내가 이방인인 너희에게 말하노라 내가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11:14 이는 혹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하게 하여 그들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함이라
11:15 그들을 버리는 것이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그 받아들이는 것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이 아니면
무엇이리요
11:16 제사하는 처음 익은 곡식 가루가 거룩한즉 떡덩이도 그러하고 뿌리가 거룩한즉 가지도 그러하니라
(1) 이방인의 사도인 만큼 - ‘내 직분을 영광스럽게 여기노니’ - 이방인의 사도임을 강조 - ∼분명하지만
(2) 내 골육을 아무쪼록 시기하게 하여 - 바른 교회가 빛이 되게 함으로 – ‘그들 중에서 얼마를 구원하려’
(3) 그들을 버리는 것 – 유기는 선택(이방인)을 위한 것 - ‘세상의 화목이 되거든’
(4) 받아들이는 것 – 광의의 선택 – 우리가 갖는 개념을 초월함 – 유대인을 버린 것이 아님을 암시
(5)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는 것 – 구원은 마치 부활과 같은 개념임 – 죽음과 생명의 관계
눅15:32 이 네 동생은 죽었다가 살아났으며 내가 잃었다가 얻었기로 우리가 즐거워하고 기뻐하는 것이 마땅
하다 하니라 – 유기는 버린다는 것이 어니라 잃는다는 의미임
(6) 처음 익은 곡식 가루∼떡덩이도 – ‘뿌리가 거룩한즉∼가지도’ – 이스라엘의 남은 자 / 회심한 이스라엘
- 대표성과 거룩성 – 이스라엘을 버리지 않았음을 강조 – 언약임
2. 돌가지
롬11:17 또한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돌감람나무인 네가 그들 중에 접붙임이 되어 참감람나무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가 되었은즉
11:18 그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자랑할지라도 네가 뿌리를 보전하는 것이 아니요 뿌리가 너를 보
전하는 것이니라
11:19 그러면 네 말이 가지들이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이라 하리니
11:20 옳도다 그들은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높은 마음을 품지 말고 도리어 두려
워하라
(1) 가지 얼마가 꺾이었는데 – 참감람나무에서 꺽여진 나무 – 언약을 거부함으로 꺽어져 버림
마22:5 그들이 돌아 보지도 않고 한 사람은 자기 밭으로, 한 사람은 자기 사업하러 가고
22:6 그 남은 자들은 종들을 잡아 모욕하고 죽이니
(2) 돌감람나무인 네 – 수신인 – 이방인 - 야생 감람나무 - 원래는 좋은 감람나무였으나 버려진 것
(3) 접붙임이 되어 – 일반적으로는 돌감람나무에 참감람나무를 접붙이는 것 – 이방인이 원가지가 아님 강조
(4) 뿌리의 진액을 함께 받는 자 – 이스라엘 – 뿌리는 언약임에 의미가 있음 – 성경 66권
(5) 가지들을 향하여 자랑하지 말라 – 자기중심적 우선주의 – ‘나는 구원 받았고’ 남을 경히 여김
(6) 뿌리가 너를 보전하는 것 – 말씀이 구원을 붙잡고 가고 있음 – 말씀을 떠나면 언제든 꺽어진 가지가 됨
(7) 가지들이 꺾인 것은 나로 접붙임을 받게 하려 함 – 유대인과 이방인의 관계
마22:9 네거리 길에 가서 사람을 만나는 대로 혼인 잔치에 청하여 오라 한대
22:10 종들이 길에 나가 악한 자나 선한 자나 만나는 대로 모두 데려오니 혼인 잔치에 손님들이 가득한지
라 - ‘믿지 아니하므로 꺾이고 너는 믿으므로 섰느니라’ - 믿음은 들음에서 - ‘도리어 두려워하라’
3. 원가지
롬11:21 하나님이 원 가지들도 아끼지 아니하셨은즉 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11:22 그러므로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을 보라 넘어지는 자들에게는 준엄하심이 있으니 너희가 만일
하나님의 인자하심에 머물러 있으면 그 인자가 너희에게 있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너도 찍히는 바 되리
라
11:23 그들도 믿지 아니하는 데 머무르지 아니하면 접붙임을 받으리니 이는 그들을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
께 있음이라
11:24 네가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 본성을 거슬러 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 얼마나 더 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1) 원 가지들도∼너도 아끼지 아니하시리라 – 말씀을 통한 믿음으로가 아니면 그 어느 누구도 예외가 없음
(2)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준엄하심 – 믿는 자에게는 은혜가,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공의가
(3) 접붙이실 능력이 하나님께 있음 – 복음만이 구원의 능력을 가지고 있음
(4) 원 돌감람나무에서 찍힘을 받고∼좋은 감람나무에 접붙임을 받았으니 – 이방인
(5) 원 가지인 이 사람들이야∼자기 감람나무에 접붙이심을 받으랴 - 때가 되면 유대인들의 회복이 성취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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