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5 - 자유로 복음을 >

말씀 갈2:1-5                  

 

1. 달음질

 

2:1 십사 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

2:2 계시를 따라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그들에게 제시하되 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

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 달음질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1) 십사 년 후 - 이 예루살렘 방문이 2번째인가 3번째인가가 논쟁이 많다 - 년도 추정으로 3차로 봄

: 회심 31(9:26) - 2차 방문(11:29,30, 구제 헌금을 전달하기 위한) - 3(15:1, 사도권)

AD 32 - 35 - AD 46 - AD 49

(2) 바나바 - 2, 3차에 다 동행 - 레위 지파 출신의 유대인 - 구브로 출생 - 이방인들에 대해 열정

- 예루살렘 교회로부터 안디옥 교회로 파송(11:22) - 바울을 예루살렘 교회에 소개 - 안디옥 동역

(3) 디도 - 할례를 받지 아니한 이방인 - 고린도 교회와 밀접한 관계(고후8;23; 12:18)

(4) 계시를 따라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 - 선교 사역의 동기가 θ의 계시로 인함

(5) 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 - 이방에게 전하는 복음이 옳고 정당한 것을 일일이 설명함

(6) 달음질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 - 이방선교 노력(경주)이 헛되지 않도록 교회의 화합, 일치 노력

 

2. 복음으로서의 복음

 

2:3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까지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아니하였으니

2:4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라 그들이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1) 함께 있는 - 동역의 의미 - 함께 사역하고 있음은 동거의 의미로 표현 - ‘내가 너와 함께

(2)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아니하였으니 - 할레의 참 의미를 나타내야 할 상황임으로

- 할례의 언약적인 의미보다 종족, 문화적, 우월감의 상징으로서 외적인 할례에 중요성 부여

7:51 목이 곧고 마음과 귀에 할례를 받지 못한 사람들아 너희도 너희 조상과 같이 항상 성령을 거스르

는도다

Note : 복음의 확산을 기하고 거침을 피하고자 할 때

16:3 바울이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새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으로 말미암아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니 이는 그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인 줄 다 앎이러라 - 디모데

고전9:19 내가 모든 사람에게서 자유로우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9:20 유대인들에게 내가 유대인과 같이 된 것은 유대인들을 얻고자 함이요 율법 아래에 있는 자들에

게는 내가 율법 아래에 있지 아니하나 율법 아래에 있는 자 같이 된 것은 율법 아래에 있는 자

들을 얻고자 함이요

(3)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 - 할례를 받아야 할 것을 주장하며 모세 율법을 지킬 것을 요구한 자들

- 신자인 것처럼 가장하여 열심은 있으나 실제로는 복음을 거부하고 교회를 파괴하려고 함

(4)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 - X를 믿음으로 자유케 된 성도들을 다시 율법으로 묶음

벧후2:1 그러나 백성 가운데 또한 거짓 선지자들이 일어났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선생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멸망하게 할 이단을 가만히 끌어들여 자기들을 사신 주를 부인하고 임박한 멸

망을 스스로 취하는 자들이라

 

3. 이기는 자 - 영적 승리

 

2:5 그들에게 우리가 한시도 복종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복음의 진리가 항상 너희 가운데 있게 하려 함

이라

 

(1) 한시도 복종하지 아니하였으니 - 할례 주장이나 율법을 강조의 견해를 받아들이지 않음 - 항상 복음

(2) 복음의 진리가 항상 너희 가운데 있게 하려 함 - 이기는 길 - 승리의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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