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7 - 의롭다 함을 얻으려

말씀 갈2:11-16                  

 

1. 또 다른 동역의 형태

 

2:11 게바가 안디옥에 이르렀을 때에 책망 받을 일이 있기로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였노라

2:12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이 이르기 전에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그들이 오매 그가 할례자들

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2:13 남은 유대인들도 그와 같이 외식하므로 바나바도 그들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

(1)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였노라 - 건방진 행위로 간주해서는 안됨 - 바른 사역을 위해 도움을 줌

Note : 사역을 위해서는 인간관계를 넘어서야 함 - 어떠한 권세자도 θ 앞에서 잘못할 수 있음

- 지연과 친분관계로 덮어서는 안됨 - 계파를 초월 - 바른 동역의 관계의 의미를 세워야 함

(2) 야고보에게서 온 어떤 이들 - 야고보의 영향력에 있는 자들 - 예루살렘 교회 지도자들 간에도 그룹

(3) 게바가 이방인과 함께 먹다가 - 초대교회 당시 유대 출신의 Xn들이 이방출신 Xn인과의 식사를 꺼림

9:10 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

과 함께 앉았더

9:11 바리새인들이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

(4) 그가 할례자들을 두려워하여 떠나 물러가매 -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9:13)

(5) 바나바도 그들의 외식에 유혹되었느니라 - 외식적인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근거

 

2. 무할례의 하나님 백성

 

2:14 그러므로 나는 그들이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르게 행하지 아니함을 보고 모든 자 앞에서 게바에게 이

르되 네가 유대인으로서 이방인을 따르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어찌하여 억지로 이방인을 유

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하였노라

 

(1) 복음의 진리를 따라 바르게 행하지 아니함 - ‘내가 그를 대면하여 책망하는 이유

(2) 모든 자 앞에서 - 공개적, 선포적, 단호함으로 증거되어야 할 내용이므로

(3) 이방인을 따르고 유대인답게 살지 아니하면서 - 예루살렘 공의회(A.D.49)의 율법무용론에 대한 결정

(4) 억지로 이방인을 유대인답게 살게 하려느냐 - 유대인이 만든 규례를 따르게 하려느냐?

 

3. 구원은 θ의 권한

 

2:15 우리는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

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1) 본래 유대인이요 이방 죄인이 아니로되 - 반어적(反語的)인 의미 - 선민 의식에 사로잡힌 유대인들

- 이방인들을 하찮게 여기며 조금도 가까이 하지 않음

(2) 의롭게 되는 것 - 구원의 조건을 갖추게 되는 것은 - 이루게 되는 것은

(3)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 레위기(11)을 지킴으로가 아님 - '자기 의'로가 아님

(4)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 오직 J.X.로 인함 - X와 연합한 자들을 의롭다고 여겨주심

5:20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

5:21 이는 죄가 사망 안에서 왕 노릇 한 것 같이 은혜도 또한 의로 말미암아 왕 노릇 하여 우리 주 예

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생에 이르게 하려 함이라

(5)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 믿음은 생명력이 있음 - 믿음의 출처는 행위가 아니라 말씀이다

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 말미암았느니라

(6)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 - 사람이 자기 스스로의 노력으로는 결단코 구원을 얻을 수 없음 - 은혜

 


설정

트랙백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