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23 죄인의 눈물을 은혜로 >

말씀 눅7:36-50

 


1. 죄와 의()

 

7:36 한 바리새인이 예수께 자기와 함께 잡수시기를 청하니 이에 바리새인의 집에 들어가 앉으셨을 때

7:37 그 동네에 죄를 지은 한 여자가 있어 예수께서 바리새인의 집에 앉아 계심을 알고 향유 담은 옥합을

가지고 와서

7:38 예수의 뒤로 그 발 곁에 서서 울며 눈물로 그 발을 적시고 자기 머리털로 닦고 그 발에 입맞추고 향

유를 부으니

7:39 예수를 청한 바리새인이 그것을 보고 마음에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 자기를 만지는 이 여

자가 누구며 어떠한 자 곧 죄인인 줄을 알았으리라 하거늘

 

(1) 바리새인의 집에 들어가 앉으셨을 때 J의 관용, 포용적 자세 인정이 아니라 개심 기회를 주시려고 함

(2) 죄를 지은 한 여자 - 창기(娼妓)로 보는 견해 강조는 자신이 죄인임을 인지함에 있다

(3) 자기 머리털로 닦고 표현할 수 있는 최대의 경의 - 삶에 변화를 갖게하신 J께 대한 사랑과 감사 표현

(4) 입맞추고 향유를 부으니- 헌신적인 복종과 존경을 표시

(5) 이 사람이 만일 선지자라면알았으리라 선지자의 자질도 없다는 비하적 발언

 

2. 은혜의 그릇 

                                                           

7:40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시몬아 내가 네게 이를 말이 있다 하시니 그가 이르되 선생님 말씀하소

7:41 이르시되 빚 주는 사람에게 빚진 자가 둘이 있어 하나는 오백 데나리온을 졌고 하나는 오십 데나리온

을 졌는데

7:42 갚을 것이 없으므로 둘 다 탕감하여 주었으니 둘 중에 누가 그를 더 사랑하겠느냐

7:43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내 생각에는 많이 탕감함을 받은 자니이다 이르시되 네 판단이 옳다 하시고

7:44 그 여자를 돌아보시며 시몬에게 이르시되 이 여자를 보느냐 내가 네 집에 들어올 때 너는 내게 발 씻

을 물도 주지 아니하였으되 이 여자는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

7:45 너는 내게 입맞추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내가 들어올 때로부터 내 발에 입맞추기를 그치지 아니하였으

7:46 너는 내 머리에 감람유도 붓지 아니하였으되 그는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

7:47 이러므로 내가 네게 말하노니 그의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이는 그의 사랑함이 많음이라 사함을 받

은 일이 적은 자는 적게 사랑하느니라

 

(1) 선생님 바리새인이 보는 J 최대의 경칭 유대의 한계

(2) 많이 탕감함을 받은 자 율법이 들어온 것은 범죄를 더하게 하려 함이라 그러나 죄가 더한 곳에 은혜가 더욱 넘쳤나니’(5:20) - ‘죄인 중에 내가 괴수니라’(딤전1:15)

(3) 눈물로 내 발을 적시고 그 머리털로 닦았으며 은혜에 대한 응답(Respond) - 신앙의 삶이 되어야 함

(4) 향유를 내 발에 부었느니라 최고의 가치를 올림 존귀히 여김

(5) 많은 죄가 사하여졌도다 '모두'라는 의미 공덕설의 의미가 아님 성화


3. 복 

                                                         

7:48 이에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시니

7:49 함께 앉아 있는 자들이 속으로 말하되 이가 누구이기에 죄도 사하는가 하더라

7:50 예수께서 여자에게 이르시되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평안히 가라 하시니라

 

(1)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바리새인들은 죄 사하는 권세로 사함을 선언하신 J를 신성모독자로 정죄

(2) 네 믿음이 너를 구원하였으니 - 구원이 인간의 공로가 아니고 오직 믿음으로 가능하다는 것

(3) 평안히 가라 죄의 담이 허물어짐으로써 누리게 되는 영속적인 평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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