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로마서 8 - 벗어난 선로 >

말씀 롬2:17-29


 

1. 지켜야 할 길

 

2:17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2:18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

       

   2:19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2:20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

         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1) 유대인이라 불리는 모세 율법을 중심으로 형성된 종교 공동체

     로서의 특성을 가짐

(2) 율법을 의지하며 율법을 받은 특권(탹한 백성)만을 중요하게 여

     기며 책임과 사명은 무시

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

         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3) 하나님을 자랑하며 – θ께 영광을 돌리며 θ을 높이기보다 우월감

     과 배타성으로 가득 차게 됨 - 교만

(4) 하나님의 뜻을 알고 계시 구원계시 길로 제시한 것을 조건

     으로 이해했음 길은 J.X.

(5) 선한 것을 분간하며 계명을 지킴 - θ 사랑과 이웃사랑 오직 

     J.X.- θ 의 의지,

(6)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 이방인들을 구원의 길로 J.X.에게

     로 초등교사로서의 역할

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7) 어둠에 있는 자의 빛 율법(말씀)을 가졌다는 것만으로 자랑하려

     하는 잘못 비추지 못함

5:15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8)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스스로 믿으니

    택함과 구원 받은 백성이라 자만

 

2. 벗어난 길

 

2: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

         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2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

         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

         독을 받는도다

 

(1)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 율법에 대한 지식을 정확히 가

     지고 있다고 착각 옳게 알지 못함 - 모르면서 아는 체 하며 잘

     못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지적

9:4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맹인이 되었더라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대로 있느니라

(2)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위선과 가증

     의 괴수가 남의 죄를 지적

(3)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 ➀ 영적 간음 우상 숭

     배 진리보다 더 우선하는 것 - 육적 간음 질서 파괴, 관계 

     파괴

(4)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 우상 제

     물을 탐낸, 우상 숭배 이상의 죄악

7:25 너는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을 불사르고 그것에 입힌 은이나 금을 

         탐내지 말며 취하지 말라 네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올무에 걸릴까

         하노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것임이니라

(5)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 θ사랑과 이웃사랑을 범함

(6) 하나님의 이름이모독을 받는도다 현재도 전 세계는 유대 이

     스라엘을 θ의 백성으로 오해하고 있음 - θ의 백성이라고 하며 

     J.X.를 부인하고 박해하고 있음

 

3. 바른 길

 

2:25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

         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2:26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

         이 여길 것이 아니냐

   2:27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2:28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

          례가 아니니라

   2: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

         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

         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1)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할례의 원처는 율

     법 원 의미는 거듭남 세례- 할례의 의미를 상실했거나 퇴색되

     었을 때

(2)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할례의식은 안했지만 할례의

     의미를 행함 할례와 같이 여길 것

(3)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온전히의 의미 율법의 완성은 사랑

13: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

          의 완성이니라

(4)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규례와 의식에만 강조하

     는 것은 율법의 의미를 벗어남

(5)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 유대에게 오신 θ의 뜻을 바르게 지키

     는 자가 영적 유대인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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