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로마서9–던져진 질문-3장1-8절-20190317
제 목 < 로마서 9 - 던져진 질문 >
말씀 롬3:1-8
1. 택함의 우월성
롬3:1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3:2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1) 유대인의 나음∼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 표면적 유대인과 이면
적 유대인 / 육신의 할례와 내적 할례 - 어느 면에서의 유대인이
든 간에 그들이 갖는 우월성이란?
(2) 범사에 많으니 – 양자됨과 / 영광과 /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 / 예배와 약속들
롬9:4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들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들이 있고
(3) 우선은 – 무엇보다도 먼저는 - 중요도나 비중에 있어서 첫째라는
의미
(4)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 언약 – '구약의 약속'과 '그리스
도의 오심'에 대한 것
- θ의 말씀을 받음 → 전승시키고 가르치며 전파 - '말씀'과 관련된
사역 전체 – 교회의 사명
2. 죄인의 반론
롬3:3 어떤 자들이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하
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3:4 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
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3:5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니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
의하시냐
3:6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
판하시리요
(1) 어떤 자들 – 유대인 Xn들이 아닌 유대인들 – 미래를 소망하는 바
울의 심정이 담김
(2)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 말씀을 받은 자가 믿지 않는 어
이없는 결과 – 복음을 잘못 전한 자 - '불신앙'의 의미 – 믿음을
거부 대적하는 불신앙을 의미
히3: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
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3)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 J.X.를 거부한다고 θ의 뜻과 의
지가 변하거나 없어질 수 없다
딤후2:13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
실 수 없으시리라
마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4) 사람은 다 거짓되되 – 원죄의 의미 – 아담의 후예
시116:11 내가 놀라서 이르기를 모든 사람이 거짓말쟁이라 하였도다
(5) 하나님은 참되시다 – 변하지 않는 참되신 θ의 속성 - 세상이 구
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요3:17)
시100:5 여호와는 선하시니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고 그의 성실하심이
대대에 이르리로다
(6)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 의는 말씀에 있음 – 말씀에
순종함으로 의에 이름
시51:4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
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
리이다
(7)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 - 종말의 심판 때 이기는
자
요일5: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
는 자가 누구냐
(8)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 죄에 대한 잘못된 이해 -
θ과 분리됨이 죄 - 이 죄는 θ께 돌아와야 θ의 의가 드러나는 것
임
(9)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 J를 거부하거나 믿지 않
는 자에게 진노는 당연 -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3. 정죄
롬3: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
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3: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정
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1)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 거짓말과 불의
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결론짓는 궤변
(2)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 비복음과 연관된 죄를 합리화 -
비복음을 θ 영광으로 도배
(3)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 종교적인 열심
– 위선, 가증으로 강요, 착취 등 악행
행8:3 사울이 교회를 잔멸할새 각 집에 들어가 남녀를 끌어다가 옥에 넘
기니라
(4)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 율법의 테두리 안에서 복음을 테두리
밖의 것으로 거부, 비판
(5)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 복음 거부는 그 자체가 정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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